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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에서는 6월 2일 단신 뉴스로 전삼혜 작가님과 양원영 작가님의 "2018 서로 낭독 페스티벌" 대상 작품 선정과 예매 등에 관해 알려드린 바가 있습니다. (링크) 거울에 계셨던 김보영 작가님 포함해서 세 분의 작품이 6월 1일부터 16일까지 3주의 주말 동안 낭독극의 형태로 무대에 올랐습니다.
소설과 연극, 그것도 SF소설과 연극이 만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그 오묘한 만남의 매력이란 게 무엇인지 듣기만 해서는 알 수 없었지만, 직접 공연을 한 번 보고, 후기들을 보면서 이 만남에 대해서 꼭 전해야겠다고 생각하여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낭독극의 원작을 쓰고, 공연을 보고, 공연 자리에서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 후 느낀 것들에 대해 세 작가가 직접 푼 이야기들을 들어 봅니다.

만나보니 별로 멀지 않았던

전삼혜

<누군가를 가장 민망하게 만드는 방법은 그 앞에서 그 사람의 소설/석사논문/박사논문/블로그 글을 소리내어 읽어주는 것이다> 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대체로 맞다고 생각해요. 낭독이라는 것은 원작자에게 어디에 시선을 둬야 할지 모르게 하는 이상한 맛이 있습니다. 그래서 '낭독극 의뢰가 들어왔다'고 출판사에서 처음 전화가 왔을 때 -저는 2차저작권 관련을 대부분 출판사가 중재합니다- 제 반응이 "저요? 왜요? 어쩌다가요?" 였던 건 당연한 일일지도요. 전화를 받는 동안 조금씩 진정이 되었습니다. 아… 김보영 작가도요. 아… 양원영 작가도요. 아… 각색해서 극 형태로 한다고요. 아. 네. 음. SF와 사랑이라고요. 좋네요.

서촌낭독공간 서로에 그렇게 발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제가 첫 공연이었고 그 다음 주 김보영 작가의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 마지막 주가 양원영 작가의 <아빠의 우주여행> 이었어요. 60명이 들어가는 아주 작은 소극장에서 세 편의 공연을 봤습니다.

젊은 극단을 이끌고 있는 신인 연출가들의 공연이라고 하더군요. <소년소녀 진화론>은 강훈구 연출이 담당하여 무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원작자인데도 아무런 사전 정보가 없어서 공연 30분 전에 연출가 분을 뵙게 되었습니다. 아직 20대에 연출이라니 대체 난 29살에 뭘 했던가! 아, 소설 쓰고 있었지… 그리고 편집부장님과 편집자님과 함께, 나란히 앉아서, 공연을 봤습니다.

우와, 이게 뭐야.
그런 느낌이었어요.
<소년소녀 진화론>은 바다와 하늘이 배경인데 무대 위에 하얗고 파랗고 투명한 공들이 굴러다니고 있었습니다. 2인극이었어요. 상상만 하던 등장인물들이 직접 눈앞에, 인간의 모습으로 튀어나온 걸 보고 있는 기분은… 예, 솔직히 처음에는 조금 민망했어요. 내, 내가 저런 걸 썼던가…? 싶은 마음이 반, 다른 사람 눈에는 이렇게 보이는구나 하는 마음이 반. 저는 소설을 쓸 때 등장인물간의 물리적 거리와 동선을 잘 생각하지 않는 편인데, 이게 실제 사람 둘이 움직이는 걸 보니 너무나도 서로 가까워서 엄청나게 로맨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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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와의 대담 때는 심완선 칼럼니스트께서 관객과 연출, 작가에게 골고루 마이크를 돌려 주셨습니다. 강훈구 연출은 '탱탱볼에 예산의 20%가 들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 탱탱볼을 막공의 기념으로 하나씩 들고 가도 된다고 하셔서 저도 작은 탱탱볼을 하나 챙겨왔습니다.
저는 3회 중 마지막 공연만 봤는데, 첫날 공연을 보신 분이 전해주시기를 '전체적으로 조명을 어둡게 써서 배우들이 공에 미끄러지고 거울에 부딪치고 그랬다'고 하시더라고요. 조명이 어두운 것은 새벽, 하늘, 바다를 담기 위한 연출의도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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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전반적으로 혼이 좀 빠져나간 상태였어요. 내가 이렇게 로맨틱한 걸 썼다니! 내 등장인물이 움직이고 있어! 여긴 어디죠! 저는 누구죠!
그래도 이때 만땅으로 긴장을 한 덕분에 그 다음 공연들은 차분하게 볼 수 있었…으면 참 좋았을 것을…

두번째 주,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의 공연날이었습니다. 이 소설은 프로포즈 소설이자 낭독용으로 만들어진 소설이라 더 기대가 컸어요. 작가와의 대화 시간에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된 부부 중 한 분이 같이 자리에 올랐습니다. 아직 아이가 공연을 볼 나이가 안 되어서 부부 중 한 명이 아이를 보고 한 명만 공연을 보기로 했어요. 저도 두근두근 마음을 안고 공연을 봤습니다. 그야 그렇잖아요. 이건 정말 대놓고 로맨스라구요!
현예솔 연출은 책 자체를 대본으로 썼습니다. 편집한다기보단 중간의 몇 대목을 빼고 전문을 그대로 낭독하는 형식의 1인극이었어요. '책 자체가 소품의 역할을 한다'는 말대로 배우가 책을 손에 들고 읽고, 앉고, 구르며(…) 주인공이 되어 편지를 읽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만나는가 싶으면 멀어지고, 더 멀어지고, 더 더 더 멀어지다가 마지막에 한번 희망을 주는 이야기라 화면에 '지구 시간으로 n년 후'가 지나갈 때마다 객석에서 한숨이 들렸습니다. 아이고…
그리고 결말 부분에서 저와 작가와 주인공 부부(아내분)가 모두 울었다고 합니다. 한 사람의 발성, 한 사람의 연기가 사람들을 몇백 년동안 끌고 가는 느낌이 참 애잔했어요. 그리고 저는 결국 김보영 작가께 물었습니다.
"우리 주인공한테 굉장히… 못된 짓을 한 것 같지 않아요?"
글로 굴릴 때는 아무런 죄책감이 느껴지지 않았는데, 배우분이 상황을 연기하시는 걸 보니… 아이고, 죄송합니다. 배우분에게 엎드려 절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었어요. 그렇게 두 주가 지났습니다.

마지막 주는 좀 특이했어요. <아빠의 우주여행>과 <인생>을 한데 묶어 극으로 만들었거든요. 장효정 연출은 평소에도 SF에 관심이 있으신 듯 했습니다. 가장 많은 인물이 출연해서 자리에 앉아 이야기하는, 어떻게 보면 가장 낭독극의 형식에 충실한 공연이었어요. '낭독'보다는 '극' 성격이 좀 더 강했지만요. 양원영 작가는 퇴고하면서 글을 소리내어 읽어본다고 하셨는데 그 영향인지 대사가 찰지고 좋았습니다. 배우들 입에 짝짝 붙더라고요. <키우는>로봇. 부모가 키우는 로봇이 있고 부모가 되어 아이를 키우는 로봇이 있는 두 세계가 원래부터 한 몸인 것처럼 녹아들었습니다.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 장면을 한 뼘 크기 레고로 연출했던 게 기억에 남아요. 아, 이게 연극이었지-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아빠와 딸, 딸의 친구, 딸의 친구의 어머니. '안드로이드여도 괜찮아'라는 작가의 작품집 제목처럼 '무엇이어도 괜찮아' 라고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는 예쁜 공연이었어요. 좀 반성했습니다. 나도 등장인물에게 착하게 굴어야 하는데…
작가와의 대화 때 '안드로이드인데 이렇게 좀… 모자란 로봇이어도 되는 건가요?' 라는 질문을 했더니 양원영 작가는 '그런 로봇을 원했기 때문에 그렇게 (모자란 듯한) 로봇이 보이게 된 것' 이라는 대답을 하셨습니다. 순간 소름이 돋더라고요. 내가 모자라 보이는 것은 너희가 그걸 바랐기 때문이다, 라뇨. 음. 저는 앞으로 양원영 작가의 로봇 이야기들을 보면 좀 무서울 것 같습니다. ('신의 별'도 사실 엄청 무서운 이야기였는데요.)

가장 각색이 많이 된 것은 <아빠의 우주여행>이고 가장 원본에 가깝게 접근한 건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 였습니다. 특히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는 책을 대본으로 쓰고 배우도 한 명, 소도구가 의자 하나, 프로젝터 하나로 간편한 구성이어서 '또 하고 싶다'고 배우 측에서도 말을 꺼냈어요.

총연출도 '이번엔 시험삼아 했지만 SF 낭독극을 더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 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사실 연극과 SF는 아주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했어요. 연극은 사회의 현실을 비틀어 보여주는 것에 사용되는 장치이고 SF는 먼 곳을 향하니까요. 하지만 카렐 차페크의 <로봇>도 희곡이었지요. 서로 합쳐지는 것이 불가능해 보이는 두 영역이 섞이는 건 어쩌면 한순간일지도 모르겠어요.

한 작품의 원저자로, 두 작품의 팬으로 즐거웠던 시간입니다. SF라는 시간-공간적 장치가 어떻게 '연극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지를 눈으로 보는 경험은 이번 상반기의 좋은 기억으로 남을 거예요.

연출자 강훈구 님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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