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번역 : hermod ( s h i d e r k @ y a h o o . c o . k r  http://german.banpo.or.kr )



50장   할프단의 형제 잉얄드에 대하여

  할프단의 형제 잉얄드는 베르멜란드의 왕이었다. 그러나 그의 사후 할프단 왕이 베르멜란드를 차지하고 그곳에서 세금을 걷었으며,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곳에 영주들을 배치했다.





51장   에이스테인 왕의 죽음에 대하여

  할프단 흐비트베이그의 아들 에이스테인이 그 후에 라우메리케와 베르스폴드의 왕이 되었다. 그는 베스트폴드의 왕 에릭 아그나르손 Eric Agnarsson의 딸 힐드 Hild와 결혼했다. 에릭의 아버지 아그나르 Agnar는 벤드 Vend 지역의 왕 시그트뤼그 Sigtryg의 아들이었다. 에릭 왕에게는 아들이 없었고, 할프단 흐비트베이그 왕이 살아 있는 동안 죽었다. 아버지와 아들인 할프단과 에이스테인은 베스트폴드 전역을 차지했으며, 에이스테인은 평생 그곳을 다스렸다.

  그 때 바르나 Varna(주1)라는 곳에 대단한 전사인 스쾰드 Skjoeld 왕이 살았다. 에이스테인 왕은 몇 척의 전함을 끌고 바르나로 가서 약탈하고, 옷이나 다른 가치있는 것과 농부들의 가축을 찾는 대로 가져갔고, 식량을 마련하기 위해 해안에서 가축떼를 도살한 뒤 도망쳤다. 스쾰드 왕이 군대를 이끌고 그 해안에 도착했을 때 에이스테인은 푀르드 위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스쾰드 왕은 오직 배의 돛만 볼 수 있었다. 그러자 그는 외투를 벗어 펄럭거려 바람을 일으켰다. 빠른 속도로 야를쇠 Jarlsoe를 지나면서 에이스테인 왕은 키 손잡이에 앉아 있었고, 다른 배가 그 옆으로 항해하고 있었다. 그 때 물결이 휘감겼고, 다른 배의 아래 돛대가 왕을 쳐서 바라도 떨어뜨렸으니, 그것이 그의 죽음이었다. 그의 부하들은 그의 시체를 건져내 보레 Borre로 옮겼고, 보들레 Vodle 부근의 라덴 Raden에서 바다를 향해 쌓아진 무덤 속에 놓였다. 이리하여 퇴돌프가 말한다.




  에이스테인 왕은 그의 좋은 배의

  고물 위에 앉아 있었다 ; 갑작스럽게 휘둘러진

  아래 돛대의 타격이 그를 헬로 보냈고

  끝없이 깊은 소금의 대해 아래로

  그 영웅은 쓰러졌다. 로키의 격노한 소용돌이,

  폭풍우의 형제의 딸, 으시시한

  헬이 그의 영혼을 떼어내 버렸다 ;

  그리고 지금 보들레 바다의 만이

  얼음처럼 차가운 강물을 받아들이는 곳에, 에이스테인의

  무덤이 서 있다 - 그 선하고 용감한 자!







52장   ‘온화한 할프단’에 대하여

  에이스테인의 아들 할프단 Halfdan이 그를 계승했다. 그는 온화한 할프단이라 부렸지만, 동시에 ‘손님 접대가 좋지 않은 자’로도 불렸다. 전해지는 바, 그는 관대해서 다른 왕들이 은을 주는 만큼의 금을 부하들에게 주었지만, 식사 때에는 그들을 굶주리게 했다고 한다. 그는 대단한 전사였고, 오랫동안 바이킹 배에 타고 다니며 커다란 재산을 모았다. 그는 베스트마레 Vestmare의 다그 Dag 왕의 딸 리브 Liv와 결혼했다. 베스트폴드의 홀타르 Holtar가 그의 주요한 거처였다. 그는 그곳에서 병으로 죽어, 보레에 있는 무덤에 묻혔다. 퇴돌프가 말한다.




  헬의 소송으로 인해 한 위대한 왕이

  오딘의 팅 thing에 소환되었다 :

  노년에 홀타르에서 산 할프단 왕은

  으시시한 운명에 복종해야 한다.

  보레에 있는 왕의 무덤 안에

  그들은 그 영웅을 눕혔다.







53장   사냥꾼 구드로드에 대하여

  할프단의 아들 구드로드 Gudrod가 계승했다. 그는 ‘장엄한 구드로드’, 그리고 ‘사냥꾼 구드로드 Gudrod the Hunter’라 불렸다. 그는 알프헤임 Alfheim의 알파린 Alfarin 왕의 딸 알프힐드 Alfhild와 결혼했고, 더불어 빈굴마르크 Vingulmark(현재의 오슬로 일대) 지역의 절반을 가졌다. 그들의 아들 올라프 Olaf는 후에 게이르스타드-알프 Geirstad-Alf라 불렸다. 그때, 알프헤임은 글로멘 Glommen과 고타 Gotha 강 사이의 땅의 이름이었다(주2).

  알프힐드가 죽자 구드로드 왕은 아그데르 Agder의 왕에게 사신을 보내었는데, 그 왕은 ‘붉은 수염의 하랄드 Harand Redbeard’라 불렸다. 그들은 그 왕의 딸인 아사 Aasa를 구드로드 왕의 아내로 요청했다. 그러나 하랄드는 그 결합을 거절했고, 대사들은 왕에게 돌아가 결과를 보고했다.

  구드로드 왕은 즉시 배들을 바다로 띄워, 대군을 이끌고 아그데르로 진격했다. 그는 정박하자마자 밤에 하랄드 왕의 집을 기습했다. 군대가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을 안 하랄드 왕은 주변에 있던 사람들과 함께 나갔고, 큰 전투가 있었으나, 그는 병사가 부족했다. 하랄드 왕과 그의 아들 귀르드 Gyrd가 죽었고, 구드로드 왕은 막대한 전리품을 얻었다. 그는 할프단 왕의 딸 아사를 데려가서 결혼했다. 그들의 아들의 이름은 할프단이었다.

  할프단이 한 살 되던 가을에 구드로드는 어떤 축제에 갔다. 그는 스티플레순드 Stiflesund에 배를 정박시키고 거나하게 술을 마셔서 완전히 취해버렸다. 저녁 어스름 질 즈음, 왕은 배를 떠났다. 그가 배에서 해안으로 가는 배의 복도 끝에 갔을 때, 어떤 자가 그에게 달려와 창으로 그를 찔러 죽였다. 그 자는 즉시 살해되었고, 아침이 밝자 그 자는 아사의 시종 소년으로 밝혀졌다. 그녀 역시 이 일이 자신의 명령으로 행해졌다는 것을 숨기지 않았다. 이에 대해 퇴돌프가 말한다.




  그의 모든 거만한 자부심에도 불구하고

  구드로드는 그의 긴 휴식에 들어갔다 -

  반역자의 창이 그의 옆을 꿰뚫었다.

  아사가 그녀의 가슴 속에 복수를

  꿈꾸었기 때문에 ; 포도주에 취해

  그 영웅이 자신의 배에서 비틀거릴 때

  그 잔인한 여왕은 그녀의 하인을 시켜

  내가 노래하는 그 행동을 하게 했다 :

  그리고 지금 그 유명한 왕은

  옛 구드로드 일족의 침대가 있는 스티플레순드에 죽어 누워있다.







54장   올라프 왕의 죽음에 대하여

  올라프는 아버지의 사후에 왕국으로 왔다. 그는 대단한 전사이자 유능한 자였다. 게다가 뛰어난 미남이었고, 힘이 셌으며, 키도 컸다. 그는 베스트폴드를 차지했다 : 알프게이르 Alfgeir 왕이 빈굴마르크를 차지하고 자신의 아들 간달프 Gandalf를 그 곳에 두었기 때문이다. 아버지와 아들 모두 라우마리케에서 전투를 벌여, 그 땅의 대부분을 굴복시켰다.

  호그니 Hogni는 우플란드 왕인 ‘위대한 에이스테인 Eystein the Great’의 아들이었는데, 에이스테인은 헤데마르크, 토텐, 하델란드를 정복한 왕이었다. 그때 베르멜란드가 구드로드의 아들들에게서 벗어나 자립하여, 스웨덴 왕에게 세금을 바쳤다. 구드로드가 죽었을 때 올라프는 스무 살이었다. 그의 형제 할프단이 그와 왕국을 함께 차지해 나누었다. 그리하여 올라프가 동부를, 할프단이 남부를 차지했다. 올라프 왕의 주요한 거처는 게이르스타드 Geirstad에 있었다. 거기서 그는 발의 질병으로 죽어, 게이르스타드에 있는 무덤 아래 눕혀졌다. 퇴돌프가 노래한다.




  오딘의 계보의 이 가지는 오랫동안

  노르웨이 왕국의 굳건한 지주였다 ;

  매우 자부심 강한 올라프 왕이

  오랫동안 베스트폴드를 다스렸다.

  마침내 잔인한 통증이 그 착한 왕

  올라프를 휴식에 빠지게 했다 ;

  그의 몸음 게이르스타드에 있는

  무덤 아래 눕혀져 있다.







55장   ‘산처럼 높은 로근발드 Rognvald the Mountain-High'에 대하여

  올라프의 아들 로근발드가, 아버지의 사후에 베스트폴드의 왕이었다. 그는 ‘산처럼 높은 자’(주3)라 불렸고, 흐비나의 퇴돌프는 그를 위해 <<윙링 일족의 계보 Ynglingatal>>(주4)을 지었다. 그 속에서 말하길 :




  천상의 푸른 반구 아래, 로근발드보다

  더 명예를 바라는 이름을

  나는 알지 못한다 ; 그의 노련한 손은

  그 땅의 냉소가들을 길들일 수 있었다 -

  로근발드, 그는 물결 사이로

  거친 해마 Sea-horse(주5)들을 다스리는 법을 잘 알았다 ;

  ‘산처럼 높은 자’는 그 왕이 그로써

  명예로워진, 자부심있는 이름이었다.







* 이것으로 <<윙링아사가>>가 끝납니다. 다음 달부터는 <<검은 할프단의 사가(the Saga of Halfdan the Black>>와 <<아름다운 머리칼의 하랄드의 사가(the Saga of Harald the Fairhaired)>>가 이어집니다.







주1) 바르나 : 현재 스말레네네 Smaalenene의 뤼게 Rygge. 대농장 배르네 Vaerne는 1200년경까지 왕실 거주지였다.

주2) 알프헤임은 원래 빛의 요정의 땅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주3) ‘언덕보다 높은’의 뜻. Bugge는 ‘매우 영광스러운’이라고 번역한다.

주4) Ynglinga-tal : 윙링 일족의 계보. 스노리의 작품 중 주요한 출처로서 시인 퇴돌프가 이용되는 마지막 부분이다. 그는 윙링아 사가의 연대기적 구조를 제공한 자로서, 별로 중요하지 않은 로근발드는 퇴돌프의 후원자이자 윙링아탈의 마지막 왕이었기 때문에, 스노리는 이로써 윙링아사가를 끝낸다.

주5) Sea-horse : ‘배(船)’라는 뜻의 스칼드 시어.
댓글 0
분류 제목 날짜
대담 赤魚 님과의 대담3 2005.03.26
거울 거울 21호 단편 필자 단평2 2005.03.26
거울 거울 21호 단편 단평 2005.03.26
거울 용이 잠드는 바다 - raile1 2005.03.25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16 - 헤임스크링라 18 2005.03.25
거울 거울 20호 단편 단평2 2005.02.26
그림이 있는 벽 보라빛 매혹3 2005.02.26
거울 거울 19호 단편 단평6 2005.01.28
그림이 있는 벽 노래하는 늪 2005.01.28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15 - 헤임스크링라 17 2005.01.28
장르 판타지 랜드4 2004.12.29
거울 거울 18호 단편 단평 2004.12.29
그림이 있는 벽 신체의 조합1 2004.12.29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14 - 헤임스크링라 16 2004.12.29
그림이 있는 벽 시작 2004.11.26
장르 과학소설 읽는 행복한 세상 만들기 2 2004.11.26
거울 거울 17호 단편 단평3 2004.11.26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13 - 헤임스크링라 15 2004.11.26
거울 거울 16호 단편 단평6 2004.10.30
그림이 있는 벽 배웅1 2004.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