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번역 및 해설 : hermod ( shiderk@yahoo.co.kr  http://german.banpo.or.kr )




  <<헤임스크링라>> 제 1부 <윙링아 사가>

  제 5장 : 오딘이 자신의 왕국을 분할하다 ; 그리고 게푠 Gefjon에 대해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거대한 산이 장막이 되어(주1), ‘거대한 스위티오드’를 다른 왕국들로부터 구분짓고 있다. 이 산맥의 남쪽은 투르크란드 Turkland에서 멀지 않으며, 그 땅에서 오딘은 많은 것을 소유했다. 당시 로마의 수장들은 세계 곳곳으로 가서 모든 민족들을 자신들에게 복속시키고 있었다. 이 때문에 많은 수장들이 그들의 영토에서 도망쳤다.

  예언능력과 마법의 시야를 가진 오딘은, 자신의 후예가 세계의 북반부에서 정착하고 살기위해 그 곳으로 가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두 형제 빌리와 베를 아스가르드에 두고, 자기 자신은 모든 신들, 그리고 많은 백성들과 함께 방랑했으니, 처음에는 서쪽의 가르다리케 Gardarike(러시아 - 역자 주),  그리고 남쪽 삭스란드 Saxland(북부 독일의 작센 지역 - 역자 주)로 갔다.

  그에게는 많은 아들이 있었다 ; 삭스란드에서 거대한 왕국을 정복한 뒤, 그는 자신의 아들들이 그 왕국을 다스리게 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은 북쪽 바다를 향해 갔고, 퓌엔 Fyen의 오딘세 Odinse라 불리는 섬에 머물 곳을 정했다. 그는 게푠을 북쪽으로 보내어 미지의 나라들이 있는지 알아보게 했다 ; 그녀는 귈피 Gylfi왕에게 갔고, 그는 그녀에게 쟁기질할 수 있는 땅을 주었다(주2). 그녀는 외툰헤임 Joetunnheim(인간의 땅의 동쪽에 있는 거인의 땅 - 역자 주)으로 가서, 한 남자 거인과 동침하여 네 명의 아들을 낳았으며, 그들을 황소로 변신시켜 멍에 하나에 묶었다. 그녀는 그들에게 쟁기를 단 뒤 땅을 갈았는데, 황소들의 힘이 너무 세어, 땅은 스칸디나비아 반도로부터 떨어져 나와, 오딘세 바로 맞은 편의 바다 속으로 들어가 버렸다. 이 땅을 제엘란드 Sealand(주3)라고 하며, 그녀는 여기에 살았다. 그녀는 오딘의 아들 스쾰드 Skjoeld와 결혼하여 레이드레 Leidre(주4)에 살았다. 쟁기질한 땅이 떨어져 나온 곳은 라게 Laage(주5)라 불리는 호수-바다가 되었다. 스웨덴 땅에 있는 라게 호수의 피요르드 수와 제엘란드의 곶(岬)의 수는 일치한다. ‘늙은 브라기 Bragi the Old'가 이 일에 대해 노래한 바 있다 :

게푠은 웃으며, 관대한 왕자
귈피로부터 덴마크를
넓힌 땅을 끌어냈으니
그것을 끄는 황소는
땀흘리고 김을 내뿜었다.
약탈되어 찢긴 섬의
넓은 목초지로 간 자들은
네개의 머리와, 또한 여덟 개의 눈이 있었다.(주6)

동쪽에 있는 귈피의 영토에서는 모든 것이 풍요롭다는 것을 들은 오딘은 그 곳으로 갔고, 귈비는 오딘과 평화협정을 맺었다. 왜냐하면 귈피는 자기 자신에게 오딘이 이끄는 아사란드 Asaland인들에게 맞설 힘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오딘과 귈피는 서로에 대해 많은 계략과 마법을 걸었는데, 언제나 오딘의 아사란드인이 이겼다. 오딘은 맬라르 호수가에 거처를 잡았으니, 오늘날 그 곳은 ‘옛 시그투나 Old Sigtuna(주7)'라고 불린다. 오딘은 그 곳에 거대한 신전을 짓고, 아사란드인의 풍습에 따라 그곳에서 제사를 지냈다. 그는 그 지역 전부를 차지하여 그 곳을 시그투나라고 불렀다. 그는 그 신전에 속한 사제(司祭)들에게도 영토를 주었다. 뇌르드 Njoerd는 노아툰 Noatun에, 프레이 Frey는 웁살 Upsal에, 헤임달 Heimdall은 히민뵈르그 Himinbjoerg에, 토르 Thor는 트루드방 Thrudvang에, 발드르 Baldr는 브레이다블리크 Breidablik에 살았다. 오딘은 그들 모두에게 좋은 영토를 주었다(주8).


  제 6장 : 오딘의 기술들에 대하여

  북쪽으로 간 아사란드의 오딘과 신들이 가르쳐준 기술은, 그 후로 오랫동안 북쪽 사람들에 의해 행해졌다. 오딘은 모든 자 들 중 가장 현명했고, 그에게서 다른 모든 사람들이 기술과 예능을 배웠다 ; 그는 세상 사람들 중에 처음으로 그것들에 대해 알게 된 자이며, 다른 사람들보다 그것들에 대해 더 많이 알았다. 그러나 그가 왜 그렇게까지 존경받는지에 대해 이제부터 말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존경을 받는데에 기여한 다양한 원인들에 대해 알아야 한다.

  친구들과 앉아 있을 때, 그의 얼굴은 매우 아름답고 위엄있게 보여서, 다른 모든 자들의 영혼은 그로 인해 빛을 잃었다 ; 그러나 전쟁중일 때 그는 적들에게 무시무시하게 보였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대로 어떤 식으로든 피부와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그가 매우 현명하고 부드럽게 대화했기 때문에, 그것을 듣는 모든 자들은 그를 믿게 되었다. 그는 모든 말을 리듬에 타서, 마치 막 작곡된 것처럼 말했으니, 이것을 우리는 ‘스칼드scald(고대 북유럽의 시 형식 - 역자 주)’라고 부른다. 그와 그의 신전의 사제들은 ‘노래의 장인(匠人)’이라 불렸는데, 그들로부터 그러한 예술적인 노래들이 북방 국가들에 소개되었기 때문이다.

  오딘은 전투에서 그의 적이 눈멀거나, 귀먹거나, 공포에 사로잡히거나, 또는 그들의 무기가 매우 무뎌져서 버들가지도 자르지 못하게 할 수 있었다(주9). 또 한편 그의 부하들이 미친 개나 늑대처럼 갑옷없이도 적에게 돌격하여 적들의 방패를 물어 뜯게 만들 수도 있었으며, 곰이나 야생 황소처럼 힘세게 하여 한 방에 사람을 죽일 수 있게 하고, 불이나 철이 그들에게 아무런 효과가 없도록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자들은 베르세르크 Berserk(주10))라고 불렸다.



주1) 코카서스 산맥을 가리킨다. 실제로는 남동쪽에서 북서쪽으로 지난다.
주2) 유틀란드 반도에서 스칸디나비아 반도로 넘어갔다는 뜻. 이하의 부분은 <<헤임스크링라>>의 저자 스노리 스투를루손의 또다른 저작인 <<스노리 에다>>의 도입부 내용과 일치한다.
주3) 덴마크 왕국의 주요한 영토인 유틀란드 반도 오른쪽의 큰 섬 젤란드 Zealand(또는 셸란드 Sjaeland)의 옛 이름.
주4) 제엘란드 근처의 로스킬데 Roskilde. 스쾰드는 덴마크를 다스린 데인 왕들의 왕조인 스쾰둥 족 the Skjoeldungar의 조상이다.
주5) 오늘날의 스웨덴 남부에 있는 맬라르 Maelar 호수.
주6) 제알란드는 덴마크땅. 네 개의 머리와 여덟 개의 눈은 황소 네 마리를 뜻한다. 이 시는 <<스노리 에다>>에도 인용되어 있다. http://german.banpo.or.kr에 <<스노리 에다>>의 한국어 번역문이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주7)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롬의 근처에 있는 웁살라 Uppsala시가 위치한 웁살라 피요르드에 위치한 현재의 시그투나 근처에 있던 옛 도시.
주8) 신화적으로 이 지역들은 모두 오딘이 이끄는 아사신족의 영토인 아스가르드의 지명들. 그러나 스노리 스투를루손은 이 지명들을 모두 중부 스웨덴의 옛 성지 웁살라 근방에 위치시켰다.
주9) 중세 독일의 마법적 시 <<메르제부르크의 제1, 제2주문>>에서 읊어지는 내용을 연상할 것(허창운 <<중세 독일시>>(탐구당), 또는 http://german.banpo.or.kr의 <<기타 원문>> <게르만 신화와 전설의 개요>를 참고).
주10) 일본 애니메이션의 제목으로도 사용된 이 단어의 뜻은 ‘곰 셔츠’라고 추측된다. 예전에는 ‘웃옷을 벗은’ 즉 ‘나체로 싸우는 자’라는 뜻으로 생각되었다. 그들을 전투에서 광분하게 하는 수단이 무엇인지는 여전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마도 마약과 같은 것이 사용되었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실제적인 기록에서 보면, 전형적인 베르세르크는 심리적으로 불아정하며, 아마 간질병자인 듯 하다. 한편, ‘곰 셔츠’는 ‘피부를 변화시키는 자’라는 의미도 갖고 있으며, 이는 곧 ‘늑대 인간 werwulf'을 가리킨다.

댓글 0
분류 제목 날짜
장르 드림워커 소개3 2004.06.25
거울 12호 거울 감상기 2004.06.25
거울 6월 거울 단편 단평1 2004.06.25
그림이 있는 벽 고양이의 죽음7 2004.06.25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8 - 헤임스크링라 10 2004.06.25
장르 황금드래곤문학상 기획자 - 김준혁님 인터뷰1 2004.05.29
거울 시간의 잔상 11호 감상2 2004.05.29
거울 11호 거울 단편 단평2 2004.05.29
그림이 있는 벽 1 2004.05.28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7 - 헤임스크링라 9 2004.05.28
거울 거울 10호 감상기4 2004.04.30
장르 황금드래곤 당선작 리뷰9 2004.04.30
그림이 있는 벽 2 2004.04.30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6 - 헤임스크링라 8 2004.04.30
그림이 있는 벽 한 호 쉽니다. 2004.03.27
장르 황금 드래곤 문학상 후기1 2004.03.26
장르 황드 문학상 비평단을 마치고2 2004.03.26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5 - 헤임스크링라 7 2004.03.26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4 - 헤임스크링라 6 2004.02.27
게르만 신화 윙링아 사가 3 - 헤임스크링라 5 200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