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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및 해설 : hermod ( shiderk@yahoo.co.kr  http://german.banpo.or.kr )



  <<헤임스크링라>> 제 1부 <윙링아 사가>

  제 2장 : 아시아의 주민에 대하여

  아시아 안에서 타나퀴슬(Tanaquisl : 돈강)의 동쪽에 있는 나라는 아사란드(Asaland) 즉 아사헤임(Asaheim)이라 불렸으며, 그 땅의 주요한 도시는 아스가르드(Asgard : 주1)라 불렸다. 그 도시에는 오딘이라는 수장이 있었으며, 제사를 지내기 위한 신성한 지역이 있었다. 그 열 두 신전의 사제들이 제의를 이끌고, 또한 사람들을 재판하는 것이 그 곳의 풍습이었다. 그들은 디아르(Diar : 주2) 또는 드로트네르(Drotner : 주3)라 불렸으며, 모든 사람이 그들을 섬기고 따랐다. 오딘은 위대하며 매우 멀리까지 여행한 전사였고, 많은 왕국을 정복했는데, 그의 행적은 매우 성공적이어서 모든 전투에서 승리는 그의 편에 있었다. 모든 전투에서의 승리가 그에게 속해 있다는 것이 그의 백성들의 믿음이었다. 그가 부하를 전투나 원정(遠征)에 보낼 때에는 그의 손을 그들의 머리 위에 올리고 축복을 내리는 것이 그의 습관이었다. 그러면 그들은 자신의 일이 성공하리라고 믿었다. 육지나 바다에서 위험에 처했을 때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그의 백성들에게는 익숙해져 있었다 : 그렇게 함으로써 위안과 도움을 얻으리라고 믿었는데, 그들 생각으로는 그가 있는 곳에서는 도움이 멀지 않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종종 그는 아주 멀리 떠나서, 여행 중에 몇 번의 게절을 지내기도 했다.


  제 3장 : 오딘의 형제들에 대하여(주4)

  오딘에게는 두 형제가 있었으니, 하나는 베(Ve), 하나는 빌례(Vilje)라 불렸으며, 오딘이 없을 때에는 그들이 왕국을 다스렸다. 한 때 오딘이 아주 멀리 떠나가서 오랫동안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에, 아사란드의 사람들은 그가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게 아닌지 의심했다. 그리하여 그의 두 형제는 오딘의 영토를 나누었으며, 오딘의 아내 프리그(Frigg)는 공동으로 차지했다. 그 직후에 오딘이 돌아와서 아내를 도로 찾았다.


  제 4장 : 오딘과 바나란드인과의 전쟁에 대하여

  바나란드인에 맞서서 오딘은 대군을 이끌고 싸웠다(게르만 신화의 초두를 장식하는 두 번째 세계 대전인 애시르 신족과 바니르 신족의 대 전쟁을 가리킨다). 그러나 그들은 잘 준비되어 있어서, 그들의 땅을 방어했다. 그리하여 승리는 두 편을 왔다갔다 했고, 그들은 서로의 땅에 대해 복수하여 큰 손실을 입었다. 마침내 이러한 상황에 지친 이들은 평화를 수립하고 협정을 맺고 인질을 교환하기 위하여 만남을 약속했다. 바나란드인은 그들 중 최고의 멤버인 부유한 뇌르드(Njoerd the Rich), 그리고 그의 아들 프레이(Frey)를 보냈다. 아사란드인들은 회니르(Hoenir)라 불리는 자를 보냈다. 그들이 생각하기에 이 사람은 족장의 자격을 잘 갖춘 사람이었으니, 그는 매우 강건하고 멋있게 생겼기 때문이었다. 그와 함께, 이해력이 탁월한 미미르(Mimir)라는 사람을 같이 보냈다. 한편 바나란드인은 그들 공동체에서 가장 현명한 자인 크바시르(Kvasir)를 보냈다. 회니르는 바나란드로 오자마자 즉시 수장이 되었고, 그와 함께 온 미미르는 모든 경우에 현명한 조언을 했다. 그러나 회니르가 모임에 있을 때, 만일 미미르가 그의 곁에 없는데 어떤 어려운 문제가 그의 앞에 놓이면, 그는 항상 한 가지로만 대답했다 :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들으시오”. 그리하여 바나란드인들은, 아사란드인이 인질 교환에 있어서 자신들을 속인게 아닌지 의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미미르를 붙잡아, 그의 목을 베어 그것을 아사란드인에게 보냈다. 오딘을 약초로 문질러 목이 썩지 않게 한 뒤, 그것에 대해 주문을 읊었다. 그런 다음 그 머리에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으니, 그 머리는 오딘에게 많은 비밀을 알려주었다. 오딘은 뇌르드와 프레이를 제사의 사제로 세웠으며, 그들은 아사란드인의 디아르가 되었다. 뇌르드의 딸 프레야(Freya)는 제사의 여사제였으며, 바나란드인 사이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마법기술을 아사란드인에게 처음으로 가르쳐 주었다. 바나란드인과 함께 있을 때 뇌르드는 자신의 여동생과 결혼했었으니, 그들의 법은 그것을 허용했었다. 그들의 자식이 프레이와 프레야였다. 그러나 아사란드인 사이에서는 그렇게 가까운 친척간의 결혼이 금지되었다.


주1) 옛 신들은 아시르(Aesir, 단수형 Aes)라 불렸으며, 스노리는 이 단어의 어원을 아시아(Asia)에서 온 것으로 추리했다.

주2) 옛 신들에 대한 매우 드문 호칭으로, 9-10세기에 아일란드어에서 차용된 것 같다.

주3) 단수형은 Drot(주(主)라는 뜻). 기독교 이전 시대에는 이 단어가 신들에게 사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기독교 시대에는 신과 예수에게 사용되었다.

주4) 여기에 등장하는 오딘의 두 형제에 대해서는 <<시 에다>> 및 <<스노리 에다(산문 에다)>>에 거의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본문에서와 같이 나쁜 이미지는 없다. 이 부분은 스노리 스투를루손이 창작한 것이거나 별개의 전승을 참고로 한 것이리라. 또한 두 형제의 이름은 <<시 에다>>에서는 본문에서와 같이 빌리와 베로 나오지만, <<시에다>> <무녀의 예언>의 17-18스탄자를 보면

17. 모인 신들 중 친절하고 힘있는
   세 명의 위대한 애시르는 바닷가로 갔다.
   땅위에서 그들은, 연약하고 아직 운명이 결정되지 않은
   아스크(‘물푸레나무’)와 엠블라(‘포도나무’)를 발견했다.
18. 그들은 판단력과 넋을 가지지 않았고,
   생명도, 형체도 없었으며, 안색도 띠지 않았다.
   오딘은 넋을, 회니르는 판단력을,
   로두르는 생명과 안색을 주었다.

라고 되어 있다. 여기서 회니르와 로두르는 아마 오딘의 분신일 것이며, 로두르는 종종 장난꾸러기 신 로키와 동일시된다. 회니르는 이후에도 몇 번 등장한다.
  한편, 빌리와 베에 대한 기록을 보면 <<스노리 에다>> <귈피의 속임수 3-4. 신들의 탄생과 홍수>에

강레리가 말했다 : “그 뒤에 그의 일족들은 어떻게 자랐습니까? 어떻게 인간들이 번성하게 되었습니까? 여러분은 방금 말한 그 자가 신이라고 생각합니까?”
`높은 자'가 말했다 : “우리는 그를 결코 신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와 그의 모든 일족은 사악하다 ; 우리는 그들을 서리괴물이라 부른다. 그는 자면서 땀을 흘렸다고 한다. 그때 그의 왼쪽 팔 아래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하나씩, 그리고 그의 다리 한쪽에서도 아들을 얻었고, 이렇게 서리괴물들은 태어났다. 우리는 그 늙은 서리괴물을 위미르라 부른다.”
강레리가 말했다 : “위미르의 집은 어디였으며, 그는 무엇을 먹고살았습니까?”
`높은 자'가 답했다 : “서리가 녹자마자 아우드후믈라(Authhumla)라 불리는 암소가 나타났고, 네 줄기 우유의 강이 젖에서 흘러나와 위미르를 먹였다.”
강레리가 물었다 : “그 암소는 무엇을 먹고살았습니까?”
`높은 자'가 말했다 : “암소는 소금기 있는 얼음 덩어리를 햝았다. 얼음을 핥은 첫날 저녁에는 얼음에 인간의 머리칼이 나타났다. 둘째 날에는 인간의 머리가, 세째 날에는 완전한 인간이 거기 있었다. 그는 부리(Buri)라 불렸다. 그는 멋있고, 키크고, 힘이 셌다. 그는 보르(Bor)라는 아들이 있었고, 보르는 거인 뵐토른(Boelthorn)의 딸 베스틀라(Bestla)와 결혼했다. 그들은 세 아들을 낳았다. 첫째는 오딘, 둘째는 빌리(Vili), 셋째는 베(Ve). 내 생각에 오딘은 형제들과 함께 천상과 지상을 지배한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그것은 오딘의 칭호이다. 우리가 아는 가장 위대하고 가장 유명한 사람에게 주어진 이름이며, 그대는 이것을 그의 칭호로 생각해도 좋다.”
강레리가 물었다 : “그들이 어떻게 함께 지냈습니까? 한 무리가 다른 무리보다 강했습니까?”
`높은 자'가 말했다 : “보르의 아들들이 거인 위미르를 죽였다. 그가 쓰러질 때 상처에서 많은 피가 쏟아져 나와 모든 서리괴물을 익사시켰다 - 아내와 함께 탈출한 한 명의 거인만 빼고. 이 자는 거인들에게 베르겔미르(Bergelmir)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배에 아내와 함께 기어올라 안전할 수 있었다. 그들에게서 서리괴물의 일족이 유래했다(이상, <<시 에다>> 및 <<스노리 에다>> 번역 her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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