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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백세 시대 대응을 위한 8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컷 앤 세이브 시스템 개발 제안서

곽재식

작가의 말: 아래 내용은 악당들이 쓴 내용을 가정한 것으로 반대 방향에서 비판의 목적으로 쓴 것입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2백세 시대 대응을 위한 8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컷 앤 세이브 시스템 개발 제안서

(* 제안서는 서술형으로 작성하지 말고 핵심과 특징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개조식으로 작성하시오)

1. 제안 배경

  • – 2백세 시대 도래에 따라 노인 인구가 지나치게 많아짐
  •  
  • – 노인에게 제공해야할 복지비 부담 상승으로 청년층 불만 고조
  •  
  • – 반유교혁명당 등 일부 정당에서는 160세 이상의 노인은 무조건 처형하자는 법안 제안 중
  •  
  • – 학계에서도 160세 이상 노인들은 무인도로 추방 후 방치하고 잊자는 자유격리제도 연구 중
  •  
  • – 한편, 8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발전으로 IT 기술 발전에 대한 기대감 증가
  •  
  •  

2. 핵심 제안 내용

  • – 특정 연령(예:160세)에 도달한 노인의 경우, 냉동인간으로 만들어 보존
  •  
  • – 미래에 에너지 및 자원 문제가 모두 해결되고, 로봇이 모든 일을 대신하는 유토피아 시대가 되면 그때 노인들을 냉동 상태에서 깨우는 것으로 계획
  •  
  • – 냉동 보관 비용은 정상 생활하는 노인의 의식주 비용, 의료비 보다 저렴하므로 막대한 복지 비용 절감
  •  
  • – 특히 최근 “인간다운 삶을 위한 비용” 기준 금액이 급증하는 추세임 (예: 작년에 개인의 감성적 안정을 위한 1인 1고양이 배급 및 사육의 정부 100% 지원 법안 통과)
  •  
  • – 따라서 생활하는 노인에 비해 갈 수록 노인을 냉동 보관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짐
  •  
  • – 시험을 위해 사망한 노인부터 시범적으로 운용
  •  
  • – 냉동 보관 비용을 극단적으로 줄일 수 있는 컷 앤 세이브 기법 현실화

 

3. 기술적 참신성

  • – 냉동 인간 보관을 위해서 사용하는 기존 방식은 복잡한 수술 처리와 보존용 유체가 필요함
  •  
  • – 이러한 기존 방식은 극저온 유지 비용이 많이 들어 냉동을 위한 전기료도 많이 소모됨
  •  
  • – 컷 앤 세이브 (cut & save) 방식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
  •  
  • – 최초 공정으로, 위생처리한 칼날로 머리와 몸을 빠르게 절단 (cut 공정)
  •  
  • – 이후, 머리 부분만을 질소 포장 용기에 넣고 온도가 낮은 동해의 심해 지역에 던짐 (save 공정)
  •  
  • – 그 외의 수술, 냉동등의 처리는 하지 않고, 그대로 바다 속에 둠
  •  
  •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보관된 머리는 부패되지만, 8차 산업혁명으로 미래 기술이 혁명적으로 발전하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세상이 오므로 부패된 머리도 복구 가능해질 것으로 확신
  •  
  • – 어차피 기존의 냉동 기술도 냉동으로 인한 세포 파괴는 피할 수 없음. 기존의 냉동 기술도 미래에 나노 기술이 발전하면 냉동으로 인한 세포 파괴를 되살릴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시도하는 것임
  •  
  • – 최근 8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대감으로 기술이 지수적으로 발전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므로, 극도로 기술이 발전한 미래에는 질소 포장으로 간단히 보존해 놓은 것도 성공적으로 되살릴 수 있을 것이라는 추측의 신뢰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중

 

4. 장애 요소 및 극복 방안

  • – 장애 요소1: 머리만 보존 되어 있고 몸이 없으므로, 보존 시점에서도 사망 상태이며, 해동해서 깨운다고 해도 연결할 몸이 없어 생존시키기 어려움
  •  
    • – 극복 방안 1-1: 8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진 미래에는 로봇 기술이 발달해서 머리에 연결할 수 있는 인공 기계 몸이 저렴한 가격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
    •  
    • – 극복 방안 1-2: 기술은 지수적으로 성장함 (예: 1980년대 PC의 하드디스크 용량은 20MB 였으나, 2010년대의 용량은 2TB로, 10만배로 커짐). 현재 몸에서 분리된 머리는 100초 내에 수술하지 않으면 영영 사망하지만, 언젠가 그 10만배로 길어지면, 몸에서 분리된 머리를 100일이 지나서도 다시 살릴 수 있다는 뜻이 됨. 기술이 또 발전해서 거기에서 다시 10만배로 길어지면, 수천년이 지난 뒤의 머리도 다시 살릴 수 있다는 뜻이 됨. 따라서 미래에는 몸에서 분리된 머리를 되살릴 수 있는 시대가 온다는 것이 수학적으로 증명 가능함 (a * ln (T) >= b*T)
    •  
  • – 장애 요소2: 심해에 던져 놓은 머리를 현재 기술로는 찾기 어려움
  •  
    • – 극복 방안 2: 8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진 미래에는 심해 탐사 기술 및 검색 기술이 발전하여 쉽게 회수 가능할 것으로 예상
    •  
  • – 장애 요소3: 노인의 생명을 박탈한다는 데 대한 법적, 심리적, 윤리적 저항감
  •  
    • – 극복방안 3-1: 노인을 영원히 세상에서 떠나게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먼 미래에 다시 되살리는 것이 목적이므로, 생명을 영구 박탈하는 것이 아님. 8차 산업혁명이 충분히 이루어질 때까지 생명을 일시 정지시키는 것에 가까움. 현재 세계에서 열악한 일자리에서 힘들게 사는 노인의 모습과 미래의 유토피아 세계에서 행복하게 사는 노인의 모습을 대비 시키는 선전과 광고로 사회의 인식을 단시일 내에 바꿀 수 있음
    •  
    • – 극복방안 3-2: 시행 초기에는 저항을 줄이기 위해, 활동 중인 노인이 아닌 사망 직후의 노인을 대상으로 시술하여 경험을 쌓고 사례를 확보. 서울 인근 지역의 경우, 최근 땅값의 상승으로 무덤이나 납골당을 사용할 땅 값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그 땅값보다 싼 가격에게 시술할 수 있다고 접근할 경우 충분히 시장성 있음. 이미 사망한 노인을 어떻게 부활시키냐고 의심할 가능성은 있으나, 한번 컷 앤 세이브 공정을 거치고 나면 원래 살아 있던 노인과 사망 직후의 노인 간에 별 차이가 없으므로, 기술의 지수적 발전에 따라 사망 직후의 노인도 미래에는 부활 가능할 것으로 예상
    •  
    • – 극복방안 3-3:  160세 이상 노인의 대량 처리를 통해 그 재산을 몰수하거나 상속처리하여 상속세를 얻게 되면 막대한 세금을 거둘 수 있으므로, 이 세금으로 사회의 지원이 꼭 필요한 분야와 복지가 필요한 계층에게 활용 가능
    •  
    • – 극복방안 3-4: 이미 금년 상반기 대법원 판결 및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라, 160세 이상의 노인 생명에 대한 특수 조치는 법적 특수성 개념에 대한 비교 언어학적인 관점의 실체적 해석에 따른 예외로 범죄성 조각 사유에 해당하여, 형법상 살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됨.

 

5. 대한민국 국가 공공 연구 사업으로서의 적절성 및 타당성

  • – 컷 앤 세이브 방식은 한국적 전통의 미래적 계승임
  •  
  • – 유럽 권의 경우, 길로틴 등, "컷" 공정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만연하여 이러한 신기술 도입이 지체되고 있음
  •  
  • – 한국의 경우, 고려 시대 신숭겸 장군이 적에게 목이 잘려 죽었을 때 태조 왕건이 황금으로 머리를 만들어 무덤에 대신 묻어 주었다는 일화가 있는 등, 컷 앤 세이브에 대한 친숙한 전통 존재
  •  
  • – 조선 말 최익현은 자신의 말이 도저히 거슬려 못 견디겠으면 도끼로 목을 치라고 하면서 그래도 할 말은 해야 겠다면서 도끼를 옆에 두고 궁전 앞에서 상소를 한 사례로 널리 알려짐 → 컷 공정에 대한 친근하고 낭만적인 인식이 퍼짐
  •  
  • – 중국의 삼국지연의에서 관우의 머리를 손권이 조조에게 보냈다는 이야기가 널리 알려져 있으므로, 인근 중화권에도 문화적 저항감 없이 컷 앤 세이브 개념을 수출 가능
  •  
  • – 글로벌 시장에서 "카피 앤 페이스트"라는 말은 가장 생산성 높은 널리 쓰이는 기법으로 지식 산업의 전분야에서 대단히 친숙한 용어이므로, 이와 매우 유사한 "컷 앤 세이브"도 오랜 친구처럼 친근하게 느껴지는 개념이 될 것임
  •  
  • – 따라서 이는 수출 사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핵심적인 미래 성장 동력 사업임
  •  
  • – 급격한 초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노인층에 대한 분노가 위험 수준에 달했으므로 정부가 강력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신호를 긴급히 보낼 필요가 있음
  •  
  • – 노인-청년 간 갈등 뿐만 아니라, 160세 이상의 노인에 대한 70대 80대 노인의 증오도 갈 수록 강해 지고 있어 노인-노인 갈등도 심각해 지고 있는 상황임
  •  
  • – 노인 부양 비용을 20% 줄이겠다는 현 정권의 목표 달성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서 컷 앤 세이브는 공약을 지키기 위해 채택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적 돌파구임
  •  
  • – 노인 부양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재원을 더 확보하거나 비용을 감소시켜야 한다는 과거의 발상 → 제7차 산업혁명 이전의 제로섬 게임 방식 사고임
  •  
  • – 새로운 기술적 돌파구로 혁명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게임의 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발상 → 제8차 산업혁명 시기의 윈윈 게임 방식 사고임
  •  
  • – 시험 대상 노인의 확보 및 인식 개선을 위한 공공 홍보를 위해서는, 사기업 또는 사적 단체의 사업 수행 보다는 정부 공공 사업으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 함. (예: 사기업 주도로 이런 사업을 수행시, 한국의 반기업 정서 때문에 대기업이 부모들 목 잘라서 바다에 처넣는다는 식의 부정적인 유언비어가 유포될 가능성이 큼)
  •  
  • – 비용을 낮추느라 다른 보존 처리는 전혀 하지 않고 질소 용기에 머리를 넣은 뒤 바로 동해에 던져 넣는 방식에 대해, 외국에서는 초기에 비판이 강할 수 있으나, 한국의 경우 질소 포장 과자에 대한 친숙한 인식 때문에 비판이 상대적으로 약할 것으로 예상

 

6. 경제성 및 예상 가치

(* 경제성 및 예상 가치는 선명하게 드러나는 수식으로 정량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추상적인 언어로 막연히 좋다는 식으로 서술하지 마시오. 예: 높은 경제적 이익이 예상된다 (X) OOO원의 경제적 이익이 예상된다 (O) 또한 반드시 B/C 값을 밝혀 쓰시오.)

  • – 기술 개발 비용 - 절단용 칼날, 자동 절단 설비, 자동 포장 설비 → 참치 캔 포장 설비와 과자 포장 설비의 개조로 개발 가능: 개발 비용 저렴 - 약 2억원 예상
  •  
  • – 시행 비용 - 1인 처리시
    • # 컷 공정에서 전기료 및 감가상각비용, 포장재 및 질소 비용 총합: 2천원 발생
    • # 세이브 공정에서 동해로 배에 싣고 가서 내다 버리는데에 드는 비용 총합: 1천원 발생
    • # 합계: 3천원
    •  
  • – 절감 비용 - 1인 처리시
    • # 160세 이상 노인이 190세까지 살 경우, 소모하는 비용
    • # 1년간 최소한의 인간적 생활 비용 (주거 및 안전비용 제외): 3천만원
    • # 1년간 최소한의 인간적 생활시 주거 및 안전비용: 1천만원
    • # 합계: 연간 4천만원
    • # 30년간 소모 비용 = 4천만원 x 30년 = 12억원
    •  
  • – 1인당 수익 = 12억원 - 3천원 = 11억 9천9백9십9만7천원
  •  
  • – 160세 이상 향후 예상 인구: 8백만명
  •  
  • – 총 수익 = 8백만명 x 11억 9천9백9십9만7천원
  •  
  • – 총 기대 수익은 9천5백9십9조 9천7백6십억원으로, 약 9천6백조원의 수익이 기대됨
  •  
  • – 비용 대비 편익 분석: (기대 수익 = 9천6백조원)/(개발 비용 = 2억원) = 48,000,000

 

7. 법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고려

(* 지식재산권 및 최근 사회적 문제로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사항 예) 청소년들의 가상현실게임 중독 문제 등등에 대한 고려를 종합적으로 다루어 서술하시오.)

  • – 컷 앤 세이브 공정의 핵심인 자동 절단기 기술과 질소 포장 기술은 20세기에 실용화 되어 현재 특허 기간 만료로 지식재산권 등 법적 문제는 없음
  •  
  • – 청소년들의 가상현실게임에서는 노인의 생활을 체험하지는 않으므로 그에 대한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됨
  •  
  • – 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을철 길거리에 떨어진 은행 열매 냄새 문제를 고려할 경우, 질소 밀봉 포장 후 동해 심해에 내던진다는 본 기술은 심리적으로 대중에게 후련함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됨
  •  
  • – 최근 일각에서는, 초고령 노인의 뇌 속에 있는 모든 정보를 컴퓨터로 읽어 들여 그 정신을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재구성한 뒤 그것을 가상 현실 세계에서 실행시키고, 이후 뇌를 포함한 육체는 무의미하니 폐기하자는 운동이 진행 중. 이렇게 하면 노인 생활에 소모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이 운동을 “올디스, 고 VR(Oldies, Go VR)”라고 부르고 있음.
  •  
  • – 어차피 신체를 구성하는 물질이란 것은 사람이 음식으로 섭취한 영양분이 몸의 세포로 계속 바뀌어 나가고 신진 대사가 이루어지면서 자꾸 새로운 물질로 바뀌므로, 물질 자체는 계속해서 변화해 바뀌어 나갈 것이므로 현재의 물질적 상태는 중요한 것이 아님. 대신 그 물질이 표현하고 있는 뇌 속의 정보, 기억, 정신, 의식이라는 추상적인 것이 중요함. 이것이 "올디스 고 VR " 운동의 근거임
  •  
  • – "올디스 고 VR"은, 컴퓨터 하드웨어 보다 하드웨어 속에 저장된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듯, 몸이나 뇌라는 물질적인 실체보다 그 속의 기억과 정신이라는 정보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사람의 정신을 소프트웨어로 바꾸면 훨씬 더 효율이 높아지므로 이 경우, 원래의 효율이 떨어지는 뇌와 육체는 포기해도 된다는 논리로 볼 수 있음.
  •  
  • – 그러므로, 늙어서 기능이 떨어진 육체와 뇌를 버리고 훨씬 더 잘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정신을 택하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임
  •  
  • – 그런데 이 방법을 택하라고 강요할 경우, 육체를 포기해야 하는 노인 입장에서는, 아무리 그래도 정신의 복제본을 소프트웨어로 만든 뒤 멀쩡히 살아 있고 의식이 있는 육체를 불태워 없애 버리는 것에 대한 공포심과 이질감이 있음
  •  
  • – 이때, 뇌를 포함한 머리를 컷 앤 세이브 공정으로 보관할 수 있다면, 먼 미래에 유토피아에서 육체가 되살아날 수도 있다는 희망과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음. 이 경우, 정신을 업로드 해서 만든 소프트웨어만 가상 현실에 남기는데 대한 공포심과 이질감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음
  •  
  • – 즉, 앞으로 3천년에서 4천년 동안 가상현실 세계에서 정신을 그대로 옮긴 소프트웨어가 환상적인 삶을 경험하다가 제8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완성되어 동해에 저장된 머리를 다시 소생시켜 기계 로봇 봄에 부착하여 깨울 수 있게 되면, 그때 다시 삶이 계속되는 것임 - 이라고 홍보 가능
  •  
  • – 이러한 방식으로 9천6백조원이라는 막대한 가치가 있는 기술을 법적, 윤리적 문제 없이 적용 가능

 

* 이상 제안서 작성자: 주식회사 모디스트 프로포절 테크놀러지 (대표: 조나산)

* 제안서 제출 수수료 납입 확인: 공공기관 수수료 납입 대행 사이트 “종이 없는 사무실, 종이 없는 행정” 가입 후 신용카드를 등록하여 제출 수수료를 납입하였고, 이후 그러한 납입 사실을 증빙하기 위하여 전자인지 구입 증명 영수증을 우편으로 배송 받았으며, 이를 스캔하여 제안서 제출 시스템에 첨부하였음. 첨부파일 번호 12-1에서 확인 패스워드 1234ABcd! 입력시 확인 가능

 

# 제안서 제출 수수료 확인에 어려움 있으시면, 언제나 폐사의 담당자 직통 전화번호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문제로 제안서가 반려 당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필요하실 경우 연락 주시면 저희 쪽에서 직접 인편으로 제안서 제출 수수료 납입 증명서를 들고 찾아가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 제안서 심사 결과 * * *

 

1. 행정 검토 결과

  • – 제안서 수수료 납입이 확인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으나, 제안자 쪽에서 추후 방문하여, 확인 패스워드가 l234ABcd!가 아니라 1234ABcd!임을 확인해 주어, 제안서 수수료 납입은 정상 확인 되었음
  •  
  • – 행정 검토 위원들의 검토 결과, 제안서 규격, 제안서 기재 항목, 인쇄 용지 등은 모두 표준을 잘 준수하였음
  •  
  • – 제안서 내용 및 첨부 문서 내용의 분량도 행정 검토 위원들의 글자 수 확인 작업 결과 모두 분량을 잘 지킨 것으로 확인 되었음

 

2. 기술 위원회 심사 결과

  • – 복지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160세 이상 초고령 노인을 냉동 보관하여 사회에서 격리시키자는 제안은 작년부터 공공부분에 80건 이상 제안 된 사항으로 지나치게 식상한 주제임
  •  
  • – 기술적인 세부 사항에 있어서는, 생소하지만 혁신적인 기술인 컷과 세이브 기술을 전혀 다른 응용 분야에 적용하여 사회 문제의 해결에 도전한다는 면에서 참신성은 충분함
  •  
  • – 다만 질소를 이용한 포장 기술이 낯설고 친숙하지 않은 내용인데 세부 설명이 없어 기술적 설명력에서 떨어지는 제안서임
  •  
  • – 컷 기술과 세이브 기술은 각각 참치 가공 기술과 과자 포장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데, 제안서 작성자들은 대부분 의료 기술 및 생물학 전문가들로서 해당 제안의 실행에 대해 전문성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 식품 유통 업계의 기술 전문가가 참여했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 것임
  •  
  • – 8차 산업혁명의 기술에서 핵심 키워드는 생명 초월 기술, 장기간 보존 기술, 자연 환경 최대 활용 기술, 식재료 가공 분야 기술과 의료 기술의 융합 등임. "컷" 또는 "세이브"와 같은 본 제안서 상의 핵심 기술은 이러한 키워드들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8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기술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3. 윤리 위원회 심사 결과

  • – 대단히 세심한 부분까지 도덕성과 윤리성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 엿보이는 제안서로서 인간적이고 따뜻한 기술을 지향하는 최근의 분위기에 잘 부합하는 내용임
  •  
  • – 다만 지나치게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문제에 대한 고려 사항이 과다하게 반영되어 도전적인 연구가 그만큼 위축되고 방해 받았다는 느낌을 받았음
  •  
  • – 과자의 과다한 질소 포장에 대해 국민적인 분노심으로 인한 저항 운동이 지난 번 대선에서 중요한 화제였는데, 굳이 이러한 기술을 가장 핵심에 사용한 것은 정치적인 의도가 과도한 것으로 평가 될 수 있음.
  •  
  • – 질소 포장시에 머리가 유별나게 큰 사람의 경우 특별히 큰 질소 포장 용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내용에 대한 배려가 없었던 점은 머리 크기를 미의 기준으로 중시하는 한국 사회의 특수한 사회적 관념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여 아쉬운 점이었음

 

4. 경제 위원회 심사 결과

  • – 인구 구조 개선 방안 분야에서 내부적으로 결정 되어 있는 과제 표준 예산은 1억 8천만원으로, 제안서의 개발비용 2억원은 이를 10%이상 초과하여, 경제성 심사에서 10점 감점 사항임
  •  
  • – 제안서의 경제성 및 예상 가치 항목에는 경제적 이익이 반드시 숫자로 표시 되어야 하며, B/C 값이 반드시 명시 되어야 함. 그러나 본 제안서에는 이익, B/C 값등의 내용이 빠져 있으므로, (컨트롤 F를 눌러, 이익, B, C 로 검색해서 여러 차례 반복 확인해 본 결과임) 20점 감점 사항임

 

5. 최종 심사 결과

  • – 탈락

 

(* 제안서 심사 방식에 대한 추후의 불미스러운 시비를 방지하기 위하여, 최종 심사 결과 이외에 다른 심사 내용은 제안자 및 외부인에게는 절대 비밀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 항목 중, 1, 2, 3, 4의 기재사항이 절대 외부로 공개되지 않도록, 심사 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8년 반포천 물가에서

댓글 2
  • No Profile
    다대기 18.09.11 14:05 댓글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다대기님께
    No Profile
    글쓴이 곽재식 18.09.11 21:42 댓글

    감사합니다. 다른 분위기가 다른 글도 또 읽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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