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방문(보라)
*건조함
*보라 님 글은 항상 보라 님 글로 읽히는 뭔가가 있다. 소재의 문제가 아니라 독특한 고유의 생명력이 있음. 처음엔 1인칭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3인칭으로 이행되는 게 어색함. 도입부를 좀 더 신경쓸 필요가 있음. 동생이 이미 죽은 몸이라는 것에 대한 복선의 사용도 세련된 편. 돌보고 싶지 않은 아버지지만 돌봐야 하는 상황의 아이러니도 재미있게 잘 잡은 듯.
*동생의 정체가 너무 빨리 보인다. 그게 반전이라면 너무 안일하고 흔함. 이걸 좀 더 꼬아서, 독자가 동생의 정체를 전혀 다르게 파악하게끔-형이 결벽증이 있다는 걸 보여주거나- 다른 종류의 떡밥을 던졌어도 좋을 듯. 대사가 살아 있어서 인상적.
*도입부가 어색하다2 동생이 이미 죽어있다는 걸 몰랐음(.......)
*형과 동생의 관계가 불명확함. 형이 왜 그렇게 동생을 싫어하는지가 잘 제시되어 있지 않다. 보라님의 글은 항상 묘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내러티브의 전달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이 글은 대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보니 보라님 글의 단점이라고 할 만한 요소들이 상대적으로 부각되는 듯. 3페이지 둘의 대화 부분은 몇 마디의 대화로 압축할 수도 있는데 약간 늘어진다. 성격을 드러냄에 있어서도 서술보다는 대사나 다른 표현이 더 효과적.
*약간 다른 관점. 바로 그러하기 때문에 이 작품 특유의 스산하고 쓸쓸한 분위기가 잘 드러나는 듯. 대사에 둘의 감정선이 잘 드러나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둘 간의 대화문이 소설로서 정리가 잘 안되어 있다.
*1인칭으로 서술해 형의 사고를 서술하면 더 나았을 것 같기도 하다.
*이 둘은 왜 이리 사이가 나쁜가? 6년 전 무슨 일이 있었나? 둘의 대화로 봐서 서로를 꽤 잘 아는 것 같은데 그 이유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아버지의 존재도 너무 막연함. 이들의 상황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예전에 무슨 일들이 있었는지에 대해 보다 구체화가 되어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형제의 대화에 대해서는 참가자들 간에 의견이 크게 엇갈렸음.  
*가족 관계가 상당히 파탄나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여백이 너무 많음. 스산한 분위기는 잘 살아 있지만, 역으로 보자면 그 점이 소설을 읽기 힘들게 만들기도 한다.
*반전도 중요하지만 가족이라는 관계 자체가 이 정도로 깨진 뒤에도 서로를 어떻게든 챙겨야 하는 상황에서 형의 심정이 더 잘 드러나야 했을 듯. 마지막 정리는 매우 좋지만 그런 면면들이 좀 더 사이사이에 잘 외삽되어 있어야 했을 거라고 본다. 그런데 그러한 것들이 너무 많이 생략되어 있다.
*아버지가 이 정도로 막장이면 형제는 더 친해지는 경향이 있다. 어머니가 집을 떠난 이유를 형이 알았다면 동생을 싫어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었을텐데 그게 나와 있지 않으니 다소 문제가 있다. 형제의 대화 부분에서 과거를 유추할 수 있게끔 하는 기교를 부릴 여지가 분명 있었는데 그게 부족함.
*리듬이 무척 좋음. 충격을 줄 수 있는 지점을 잘 알고 있다(특히 엄마에 대한 부분).
*이건 취향 문제일 수도 있는데, 대사로 글을 시작하는 건 다소 만화적. 그림이 있어서 같이 설명을 해주는 만화와는 달리 소설은 집중도를 떨어뜨린다.
*형이 사는 집은 연립주택인가 아파트인가 자취방인가? 이것도 작품의 분위기를 형상화시키고 보다 강화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인터폰으로 대화를 나눈다거나 하는 등의 연출을 통해 디테일을 더 잘 살려줄 수도 있었을텐데 아쉬움.
*여백을 잘 활용하면 독자가 상상할 수 있는 여지가 풍부해지고 작품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썩 잘 쓰인 것 같지가 않다.

슬픈 송곳니(몽상가)
*사람 냄새가 나는 글. 박부장이 왜 하필 얘를 물었냐...에 대해서 이해가 잘 되지 않음. 외로워서라는 건 이해가 가지만 그게 작중에서 잘 형상화 되어 있지는 못함.
*부장이 주인공의 사탕발림을 믿어 버려서 그런 게 아닐까 싶었음.
*현대물에 판타지적인 요소를 섞은 거라면, 시체 처리를 어떻게 하느냐 등의 디테일에 있어서 좀 더 충실했어야 한다. 특히 의사를 마시는 첫 장면, cctv라거나 당직의 존재를 어떻게 피했느냐 등의 요소. 그런 디테일의 부재가 작품 전체의 설득력을 떨어뜨린다.
*전체 분량에 비해 본격적인 갈등이 제시되는 타이밍이 너무 느리다.
*흡혈귀 물의 일반적인 공식이나 공통된 주제의식이 답습되는 느낌. 그걸 줄이고 이 작품만의 고유성을 강화시켜야 할 듯. 윤리적인 문제가 잘 다뤄져 있지 못하다.
*암에 걸린 부인이 너무 착하다(.....) 너무 주변부 인물이라서 잘 다뤄지기 힘든 감도 있긴 하고.
*주인공은 사회에 대한 불만이 대단히 강한 편인데 그걸 뒤에서 해소하거나 어떤 식으로 처리가 되야 하는데 그게 너무 흐릿하다. 엄하게 물린 의사 지못미.
*부인도 그렇고, 의사의 캐릭터에 있어서도 다소 비현실적.
*흡혈귀라는 존재 자체가 귀족적인 상징성을 갖고 있다. 주인공이 흡혈귀가 됨으로써 그게 뒤집히고, 흡혈귀들의 사회 내에서도 존재하는 서열과 질서에 부딪치는 등 길항의 연속이 이어지는 식으로 접근해도 되지 않았을까 싶음.
*현대 사회의 개인주의적이고 삭막한 분위기를 더 어필하면 의사의 끔살 등도 설명이 되긴 하는데....
*오타나 문장 상의 소소한 오류들이 몇 가지 신경쓰임. 의사를 죽이는 장면에서 비문이 있다.
*전체적으로 호흡이 빠르다.
*암이 등장하는데, 왜 암인가? 아내가 괜히 암에 걸렸을 것 같지는 않다. 작중에서 무언가 내부적인 역할이 더 있었어야 했을텐데 너무 일회적인 장치로 소모된 듯.
*임팩트가 약하다. 보다 더 충격적인 지점이 있어야 하는데 복선도 빈약하고 전반적으로 다소 밋밋함.
*후반부는 사건의 전개가 없는 대신 주인공의 의식의 전개는 풍부. 흡혈귀가 된 스스로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하는데 있긴 하되, 통상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어서 썩 와닿지 않는다.
*제목이 너무 노골적.
*처음엔 약간 공포 분위기로 가다가 후반에서 일상 분위기로 흘러가는 게 아쉬웠음. 단편이니 분위기를 바꾸기보다는 하나의 분위기를 일관되게 밀며 보다 층위를 늘려가는 게 더 어울리는 형식으로 보인다.
*주인공이 박부장을 능가하는 해적왕... 아니 막장왕이 되어 거꾸로 그를 부린다거나 죽이 맞아서 폭주하는 식으로 가도 좋았을 것 같은데 인물들의 면면이 널뛰는 경향이 있음.
*아내가 아니라 딸이 암에 걸렸다면 보다 더 막장스러운 게 좋았을 거 같음...
*부장의 존재가 낭비된다. 주인공을 흡혈귀로 만든 이후 계속 주도권을 쥔 채 휘두르고 다닌다거나 해도 좋았을 것 같은데 어느 순간 공기가 되었음.

검은 캔버스(나)
*전통적인 기독교적 세계관과 영지주의적 세계관이 같이 나오는데, 영지주의적 세계관과는 엇갈리는 부분이 좀 있다. 영지주의적 세계관과 기독교적 세계관의 충돌이 모호함. 후반 악마와의 계약은 파우스트적인 세계관인데 이게 또 앞서의 둘과 충돌을 일으켜서 모호하게 읽힌다.
*주인공이 이 세상에 없는 아름다움을 그리고 싶다는 욕망은 일관되게 이어지고 그를 둘러싼 상황이 바뀌는 형태인데 왜 하필 악마인가...?
*문단을 좀 띄워주었더라면 좋을텐데. 너무 빽빽하다. 동어 반복이 많다. ‘바다 역시도 역시 이 지상에 속해 있기는 마찬가지며, 삼라만상이 모두 그러하듯 무명(無明)의 영역이다.’라는 문장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처음에는 추구의 플롯이라고 생각했는데 말라디앙이 거기까지 가닿는 과정이 너무 모호하다. 추구의 플롯이라면 그를 향한 과정이 구체적이어야 하는데 문둥병에 걸린 이후에서야 그 구체성이 잡힌다.
*말라디앙이 문둥병에 걸리는데, 필연적인 게 아니라 고난을 주고자 하는 작위적인 장치로 보인다. 모든 게 일사천리로 풀리다가 발병률도 낮은 문둥병에 덜컥 걸리게 되는 게 설득력이 부족함. 지나치게 기능적인 느낌.
*대단히 오랫동안 공들여 쓴 티가 난다. 하지만 지나치게 힘이 들어갔다는 느낌. 하나만 떼놓고 보면 아름다운데 전체적으로 삐걱대거나 군더더기 같은 표현이 많다. 말라디앙이 무엇을 추구하며 그를 위해 어떤 역경을 겪는지가 설득력이 부족함. 후반에 병에 걸린 이후에야 그 느낌이 드는데 그 전까지는 희미하다.
*어깨에 힘이 들어갔다는 평에는 동의하지만 진을 빼는 소설도 필요하다. 아쉬웠던 점은 그 힘의 배분이 잘 안되어 있어 균형감이 부족하다.
*넣고 싶었던 게 대단히 많았다는 기색이 있음. 단편이라면 하나의 구체적인 기둥을 놓고 그걸 집중적으로 타고 가야하는데 곁다리가 너무 많다.
*억지로 철학적이려고 하는 느낌. 말라디앙의 심리를 쫒기 힘들다.
*주인공의 여정을 묘사하는 게 아니라 설명을 통해서 세계관을 제시해 보이는 부분 때문에 독자들은 집중도를 유지하기 힘들다. 지루해지기 쉬움.
*버리는 연습이 필요함.
*왜 그림을 그리냐는 부르뮈에의 질문. 말라디앙이 왜 그림을 그리느냐에 대해 충분히 설득력이 부여되어 있지 못하다.
*문장 하나하나에 지나치리만큼 심혈이 배어 있어 리듬감이 부족하다. 여백이 좀 더 있었어야 할 듯.
*그 세계관을 설명조로 드러내는 것은 작가가 그걸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는 증거인 경우가 많다. 좀 더 잘 요리를 했어야 했다.
*세계관들이 충돌하고, 누군가가 그걸 지적한다면 작가는 그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
*영원의 세계에 닿기 위해선 악마의 손을 빌어야 한다는 의미일까?

---------------------------------------------------------------
왜곡된 부분이 있다면 찔러 주시길. 오늘 즐거웠습니다. 집이 멀다고 하신 블루님과 아프락사스 님은 잘 들어가셨을 지 모르겠네요.

ps=유로스 님 감사, 잘 읽을게요.  

댓글 1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84 후기입니다^^2 연심 2011.05.30
83 2011. 5. 29. 합평 결과1 세뇰 2011.05.29
82 좀 늦을 것 같습니다. 미소짓는독사 2011.05.28
81 합평작을 올려주세요! 오프라인운영자 2011.05.25
80 5월 29일 공개합평회에 많은 참석 바랍니다! mirror 2011.05.20
79 2011 공개합평회! 5월 29일에 열립니다.5 오프라인운영자 2011.05.19
78 ------------------------------------------------- 오프라인운영자 2011.05.19
77 공개합평회 잠시 쉬어갑니다.1 오프라인운영자 2010.01.06
76 오는 11월 15일 합평회는 열리지 않습니다. 2009.11.12
75 2009년 11월 공개합평회 공지입니다 오프라인운영자 2009.11.01
74 9월 20일 공개합평회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오프라인운영자 2009.09.16
73 [합평작] 전사의 후예 (원고지 55.5장) dcdc 2009.09.16
72 12차(2009년 9월) 공개합평회 공지1 오프라인운영자 2009.09.06
7/19 공개 합평회 기록1 세뇰 2009.07.20
70 즐거운 합평회였습니다...^^2 몽상가 2009.07.19
69 [7/19 합평회참석자필독] 연락처를 알려주세요!2 오프라인운영자 2009.07.17
68 [7/19 합평회참석자필독] 장소변경공지2 오프라인운영자 2009.07.16
67 [합평작] 슬픈 송곳니 (약 원고지 109매) 몽상가 2009.07.14
66 [합평작]검은 캔버스1 세뇰 2009.07.11
65 [공지] 7월 19일 열한번째 공개합평회가 있습니다.20 오프라인운영자 2009.07.06